조립 PC견적 다나와에서 짜는 법(2) : Cpu와 메인보드

IT|2020. 6. 19. 00:12


조립 PC견적 다나와에서 짜는 법(2) : Cpu와 메인보드


저번 포스팅에서 대충 틀을 알아봤습니다. PC를 가지고 무엇을 할 지 정하셨다면 가장 중요한 부품인 CPU를 정하고 여기에 맞는 메인보드를 골라봅시다.


일단 CPU는 크게 두 회사 제품으로 나뉩니다. 인텔과 AMD이죠.


보통 요 인텔 코어 시리즈와 AMD 라이젠 시리즈로 갈립니다. 전에는 인텔이 압도적인 모습으로 대부분의 유저들이 인텔 CPU를 선택했지만 라이젠 시리즈가 좋게 나오고 부터는 경쟁을 하는 모습으로 바뀌었죠. 

가정에서 PC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웹서핑용, 게임용으로 주로 이용하실 텐데요. 먼저 게임용 컴퓨터를 조립하시는 분이라면 하드웨어 커뮤니티에서 올린 벤치마크 정보를 이용해서 가격대에 맞게 고르는게 좋습니다. 벤치마크 정보를 보면 많이들 찾아보는 CPU 성능순위와 비슷하게 비교할 수 있고 게임을 하는 유저라면 게임 프레임과 같은 정확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퀘이사존에서 가져온 배틀그라운드 테스트 자료입니다. RTX2080 이용하여 프레임 수로 비교하였는데요. 해상도별로 각 CPU가 어느정도 프레임을 뽑아내는지 나타내고있습니다. 이 자료에는 아직 새로나온 인텔 10세대 CPU가 없네요.

인텔 10세대 CPU가 추가된 벤치마크 자료입니다. 멀티코어 에서는 AMD라이젠이 우세하고 싱글코어 작업에서는 인텔 코어 시리즈가 우세한 모습입니다. 이러한 벤치마크 자료를 통해서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프로그램을 토대로 어느정도 CPU면 되겠다고 정하신 후 가격을 비교하면 되겠습니다.



다나와로 이동해서 CPU를 고르셨다면, 소켓을 확인해야 합니다. 맞는 소켓의 메인보드를 구매하셔야 조립을 할 수 있거든요.


 회사

 AMD

INTEL 

 소켓

 AM4 (라이젠) 

 1151v2(커피레이크-R), 1200(코멧레이크S)

다나와에서 상세하게 제공하고 있으니 각 소켓에 맞는 메인보드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메인보드는 또 어떻게 고를지 고민이실텐데요.


메인보드를 만드는 회사는 크게 4군데로 나뉘어집니다.

ASUS, ASRock, GIGABYTE, MSI 인데요. ASUS는 세계 1위 메인보드 생산기업으로 품질이 좋고 불량률이 적기로 유명합니다. 타사보다 살짝 비싼 감이 있지만 고급형 메인보드를 구매하시는 분은 안정적으로 ASUS 보드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죠.

ASRock은 애즈락으로 불리는데 타사보다 저렴한 보급형 라인이 잘 팔리는 회사입니다. 내구성에서 문제가 되는 사건도 일어나지만 저가 보급형 제품에서 애즈락만큼 가성비 좋은 보드가 없다고 봐도 됩니다. 불안하다면 후기를 보고 구매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GIGABYTE는 메인보드 세계 2위입니다. 애즈락 보단 비싸고 ASUS보단 저렴한 포지션이지만 품질 괜찮고 저도 기가바이트 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AS도 무난한 편이라서 애즈락이 뭔가 찝찝하다면 기가바이트도 좋은 선택입니다.

MSI는 ASUS와 기가바이트와 같이 메이저3사 메인보드 기업입니다. 요즘 박격포 라인이 잘나와서 유저들의 선택을 많이 받는 기업이구요. 품질은 좋지만 AS가 좋지 않다는 평이 있기도 합니다. 

메인보드 칩셋의 종류도 있는데요. 인텔은 H, B, Z로 나뉘어져 있고 AMD는 B, X가 있습니다. 보통 B라인이 보급형으로 많이 구매를 하시고 Z나 X칩셋은 오버클럭을 하는 분들께서 구매합니다. 자신은 오버클럭엔 관심 없고 그냥 무난한거 사고싶다는 분들은 보급형 B라인에서 후기 많고 잘팔리는 회사 보드 구매하시는게 좋습니다. 






댓글()